공부/창의성

바이럴 마케팅: 새로운 변화

자유zauoo 2008. 12. 29. 11:38

제가 자주가는 블로그 중에 "마케팅 전쟁"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대문에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마케팅 전쟁들을 사례중심으로 소개해 드리도록 노력 하겠습니다."라고 적어 놓은 블로거 써엉 님이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 블로그에 "2008년 최고의 바이럴 동영상 Best 10"이라는 포스트가 등장했는데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사이트인 Feed에서 2008년 최고의 바이럴 영상 10개를 선정 했다고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는 것으로

바이럴 viral 이라고 함은 구전 즉 (입소문)이 형성되며 퍼져가는 그 마케팅 효과가

바이러스 번식 형태와 비슷하여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최신 마케팅 기법인 이것은 인터넷이라는 배경이 없었다면 탄생 자체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와 힘을 얻은 개인 소비자들이

이제 더 이상 기업이 주는 일방적인 이미지나 홍보만으로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자신이 사용하게 될 혹은 사용제품에 대한 후기 및 사용품의 정보를 보고

제품 구매 결정을 하고 구매 후에는 사용후기를 올리는 적극적 행위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자신들이 느낀 그 감성적임을 또 다른 소비자들과 나누길 원한다는 것이죠.

이런 사람들의 움직임은 인터넷 문화로 자리잡아 

소비자가 자발적 커뮤니티를 만들고  자신들이 제품을 직접 평가하고 자신들의 요구사항들이 적극적으로 제품에 반영되도록 힘을 행사하게 되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은 이러한 흐름과 변화를 마케팅에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동영상 소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horse81.tistory.com/entry/2008%EB%85%84-%EC%B5%9C%EA%B3%A0%EC%9D%98-%EB%B0%94%EC%9D%B4%EB%9F%B4-%EB%8F%99%EC%98%81%EC%83%81-Best-10